“삥 돌아가기 귀찮아”…굴착기로 만리장성 허문 중국인

산시성 ’32 장성’ 흙벽 훼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유적

길을 내기 위해 명나라 때 축조한 중국 만리장성의 일부 구간을 굴착기로 파손하는 황당 사건이 발생했다.

5일 북경일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최근 산시(山西)성 숴저우 유위현의 만리장성에 속하는 ’32 장성’의 토성 일부 구간이 훼손됐다.
현지 공안당국은 지난달 24일 장성을 훼손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대형 굴착기로 장성을 허문

정모(38) 씨와 왕모(55) 씨 등 인부 두 명을 체포해 형사 구류하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들은 멀리 돌아가는 것이 번거로워 장성을 허물어 길을 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허문 장성의 폭은 차량 두 대가 교차 운행할 수 있는 규모였다.

주변에 32개 마을이 있어 명명된 ’32 장성’은 명나라가 북방 세력의 침입을 막기 위해

유위현 화린산 일대에 흙으로 축조한 만리장성의 일부다.

토성과 봉화대가 원형을 유지, 산시성 내 만리장성 가운데 보존 가치가 가장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32 장성은 중국 국가급 명승지로 등록됐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돼 있다.

◇만리장성 명나라 때 축조…총 길이 8851.8km

중국은 2009년 4월 명나라가 축조한 만리장성이 서쪽 끝단인 간쑤성 자위관(嘉峪關)에서

베이징 쥐융관(居庸關)을 거쳐 동쪽 끝단인 압록강 변의 랴오닝성 후(虎)산성까지 8천851.8㎞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만리장성의 동단((東端)이 산해관(山海關)이라는 그간의 학계 정설을 뒤집어 후산성까지 확장한 것으로

만리장성 길이가 종전보다 2천500여㎞ 늘어났다.

후산성은 고구려의 대표적 산성인 박작성으로, 당(唐) 태종의 침략에도 함락하지 않았던 성이다.

강민 기자 kyang12@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