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컷오프,고민정 최고위 사퇴…野 공천내홍 점입가경

민주당, 임종석 옛 지역구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략 공천

고민정 최고위원 사퇴 “물러나라니 물러나겠다”…집단 반발하나

 

더불어민주당 내 ‘비명 학살’ 공천의 가늠자로 꼽히는 친문(친문재인)계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결국 서울 중·성동갑에 공천을 받지 못했다.

비명(비이재명)계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27일 당내 총선 공천에 문제를

제기하며 “오늘 부로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전략공괸위의 ‘임종석 중·성동갑 공천배제’결정으로 당내 공천 갈등은 더욱 고조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 공천했다.

이 지역에서 출마를 준비 중이던 임종석 전 실장은 사실상 컷오프(공천배제)됐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전 회의를 연 뒤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울 중·성동갑은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서초을로 옮기면서 민주당 전략 선거구로 지정됐다.

16·17대 국회 때 이 지역에서 재선을 했던 임종석 전 실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출마를 준비했지만,

그동안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과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며

험지 출마를 요구했지만, 임 전 실장은 자신의 예전 지역구였던 서울 중·성동갑 출마를 고수했다.

 

임 전 실장의 서울 중·성동갑 전략 공천 여부는 당내에서 친명과 친문의 공천 갈등의 최대 이슈였다.

친문 진영에선 문재인 정부의 핵심 인사였던 임 전 실장에게 공천을 주장해 왔다.

이해찬 전 대표 등도 임 전 실장에게 공천을 줘야 한다는 의사를 이재명 대표 등 당 지도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임 전 실장이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친명과 친문 간 공천 갈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이번 전략공천위 결정을 계기로 민주당 내 경선 갈등이 폭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안규백 위원장은 임 전 실장을 공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중·성동갑은 전 전 위원장으로 의결했다”고만 답했다.

또 전 전 위원장의 전략공천에 대해선 반대 의견도 있었지만 다수 의견이 찬성이었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중·성동갑은 당의 매우 중요한 의사 결정 사항이었기 때문에 많은 토론이 있었다”며

“해당 지역에 대한 상호 위원들 간의 교차 토론과 심의가 있었다”고 부연했다.

일부 반대가 있었지만 의결을 강행했다는 얘기다.

그는 “임 전 실장이 다른 지역에 공천되느냐”는 질문에 “아직 논의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안 위원장은 임 전 실장에 서울 송파갑 출마의사를 타진했지만, 임 전 실장 측이 거부했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고민정 의원도 이날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고 의원은 임 전 실장릐 공천 여부가 최고위에서 논의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항의의 뜻으로 지난 26일 인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바 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하위 20%, 여론조사 등 공정성에 문제가

되고 있다”며 “총선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 지적이 우리 진영 안에서

반복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런 논의조차 되지 않느다면 최고위원회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다” 고 밝혔다.

현재 민주당 최고위원 중 유일한 친문인 고 의원은

그동안 이 대표와 친문 세력들 사이의 의사 소통 창구로꼽혔다.

하지만 최고위원에서 사퇴하면서 양측의 소통은 더욱 불투명해지고, 최고위원 내 친명 기류도 더욱 강해질 것이란 관측이다.

고 의우너은 “지금의 갈등 국면을 잠재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제 문제 제기로 논의 테이블이 열리기를 바랐다”며

“그러나 제게 돌아온 것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 민주당 중진 의원님의 공개적인 답변이어서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친명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나와 고 최고위원의 ‘당무 거부’와 관련해

“최고위원이 당무를 거부하려면, 그 전에 본인이 최고위원을 못하겠다고 하는게 차라리 나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최고위원회는 어차피 합의기구다. 그런 측면에서 조금 더 책임잇는 자세가 필요한 게 아닌가”라며

“고 최고위원이 최고위에 참여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 제시하는 게 맞고,

그게 또 책임있는 최고위원의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주용 기자 jykim@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