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호의 윤대통령 초정 검토

요미우리에 따르면 일본은 오는 5월 19∼21일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한국 초청을 고려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핵과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는 북한, 패권주의 행보를 강화하는 중국,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응해 민주주의와 법에 따른 지배 등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와 결속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요미우리는 “한국 측도 G7 정상회의 참가를 강하게 희망하고 있다”며 “참가가 결정된다면 양국 협력 강화를 내외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된다”고 전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이전 문재인 정부와 달리 대일 관계 개선과 한미일 안보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해 연말 발표한 첫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해 미국, 일본과 보조를 맞췄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2008년 홋카이도 도야코에서 연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에도 한국을 초청한 바 있다.

요미우리는 다만 양국의 주요 현안인 ‘옛 징용공’(일제 강제동원 노동자) 배상 문제 해결이 한국 초청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외교부는 오는 12일 한일의원연맹과 함께 징용 문제 해법을 논의하는 공개 토론회를 열어 각계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가 히로시마에서 개최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7일 보도했다.

김주용 기자 (jykim@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