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가 튼튼하면…최악의 경우에도 ‘진가’ 발휘

하체가 튼튼하면 급성 심근경색(심장마비)을 일으키더라도 하체가 부실한 사람에 비해 경과(예후)가 더 좋고 심장 기능을 잃는 심부전이 발생할 위험도 약 41%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기타사토대 의대 연구팀은 2007~2020년 급성 심근경색을 일으켜 입원한 환자 932명을 분석하고 평균 4.5년 동안 추적관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심근경색은 심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심근경색 환자의 약 6~9%가 심부전을 일으킨다. 종전 연구에선 대퇴사두근이 튼튼하면 관상동맥질환 환자의 사망 위험이 상당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가자들은 심부전 증상이 입원 전에도 없었고 입원 기간 동안에도 발생하지 않았다. 평균 연령은 66세였고 81%가 남성이었다. 연구팀은 다리 근력의 지표로 쓰는 대퇴사두근(넙다리 네 갈래근)의 최대 근력을 측정해 이들의 하체가 얼마나 튼튼한지 평가했다. 대퇴사두근은 무릎을 힘껏 펼 때와 제자리에 똑바로 서있는 자세를 취할 때 무릎 바로 윗 부분에 불거지는 근육이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의자에 앉아 5초 동안 대퇴사두군을 강하게 수축하도록 요청했다. 발목에 부착된 휴대용 동력계로 최대 근력을 쟀다. 참가자의 48%는 대퇴사두근 근력이 낮은 편이었고 52%는 높은 편이었다.

추적관찰 기간 동안 참가자 가운데 67명(7.2%)이 심부전을 일으켰다. 심부전 발생률은 대퇴사두근 근력이 높은 환자(1000인년당 10.2명)가 근력이 낮은 환자(1000인년당 22.9명)에 비해 훨씬 더 낮았다. 연구팀은 연령, 성별, 체질량지수와 다양한 위험 요인(당뇨병, 심방세동, 만성폐쇄성폐질환, 말초동맥 질환 등)을 감안해 조정했다.

그 결과 대퇴사두근 근력이 높은 사람은 근력이 낮은 사람에 비해 심부전을 일으킬 위험이 41%나 낮았다. 대퇴사두근 근력이 5% 증가할 때마다 심부전 위험이 11% 낮아졌다. 연구팀은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선 특히 심근경색을 겪은 환자들에게 대퇴사두근과 관련된 근력 훈련을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 내용을 유럽심장학회(ESC)의 과학 회의인 ‘심부전 2023(Heart Failure 2023, 5월 20~23일, 프라하)’에서 발표했다.

◇하체(다리) 근육 단련하는 방법= 주로 무릎을 펼 때 쓰는 대퇴사두근 등 다리 근육을 튼튼하게 하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 발뒤꿈치를 들어올려 까치발을 드는 운동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좋은 신체활동이다. 가장 대표적인 하체 운동은 역시 스쿼트다. 이는 양발을 좌우로 벌리고 서서 등을 펴고 발바닥을 바닥에 붙인 채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단련 운동이다. 이밖에 계단오르기를 자신의 체력과 무릎 상태에 맞춰 적절히 하는 것도 좋다.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계단 내려오는 운동을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

황지운 기자(hwang.jiun@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