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여행 학생 짐가방속 ‘이것’ 때문에…김포공항 발칵

24일 아침부터 김포공항 국내선에서 위탁 수하물 처리가 늦어지면서 수십편의 항공기 출발이 지연됐다.

제주 등지로 수학여행을 떠나는 학생들이 부친 위탁 수하물이 X-레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반입금지 물품으로 추정되는 물건이 상당수 발견돼 개봉 검사가 늘어난 탓이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 김포공항에서 출발하려던 항공기 29편이 지연되고 있다. 이 가운데 20편이 제주행이다.

원인은 여객들이 부친 위탁 수하물을 X-레이로 검색하는 과정에서 금지 물품으로 추정되는 물건이 상당수 발견돼 개봉 검사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초기에 위탁 수하물을 처리하는 컨베이어 벨트가 고장났다는 소문이 퍼졌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은 정상 가동되고 있다”면서 “다만 위탁 수하물에서 금지 물품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많이 발견되고 개봉 작업이 이뤄지면서 항공기 출발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이날 보안검색 요원들이 의심 수하물을 일일이 개봉한 결과 머리에 뿌리는 스프레이, 에어로졸, 발열 요리 도구 등 학생용 물품이 다수 발견됐다. 이들 물품은 발화성 물질이 함유돼 있어 직접 들고 비행기에 타야한다.

김포공항은 위탁 수하물 개봉 작업으로 늦어지는 출발 수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X-레이 4호기외에 대인검색용 X-레이 2대를 추가해 가동하고 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수학여행이 부활한 만큼 학교 차원에서 수학여행 전 학생들에게 위탁 수하물 금지 물품에 대한 안내가 제대로 이뤄져야 이 같은 불편을 막을 수 있다고 지적이 나온다.

항공사 카운터에서도 단체 수학 여행객의 수하물을 부칠때 금지물품 반입 여부를 더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날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 여객은 2만9400여명으로 추산되며, 이 가운데 2만4000여명이 제주행 여객이다. 수학여행단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공항당국은 인천공항에서 실탄이 기내에 반입 되는 등 보안사고가 잇따르자 보안 검색을 강화하고 있다.

김주용 기자(jykim@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