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계 1위 ‘러시앤캐시’ 대부업 철수 시작

OK금융은 대부 자회사인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가 보유한 대출자산 1조3485억원(2021년 말 기준)을 비롯한 대부 사업을 내년 1월부터 청산하기 시작해 2024년 6월 모두 털어내겠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제출했다.

러시앤캐시가 자산을 모두 청산하면 OK금융은 대부시장에서 완전히 발을 떼게 된다.

OK금융은 2018년과 2019년 각각 원캐싱(대출자산 약 1600억원)과 미즈사랑(1900억원)을 청산해 대부업체는 러시앤캐시만 보유하고 있다.

OK금융이 대부시장에서 철수하는 것은 당국과의 약속 때문이다.

금융위는 2013년 9월 대부업체의 부실 저축은행 인수를 허용하면서 대부잔액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라는 등의 조건을 내걸었다.

이러한 조건 아래 대부업체 그룹인 아프로서비스그룹이 2014년 부실 회사인 예주 및 예나래저축은행을 인수하며 OK저축은행이 나올 수 있었다.

러시앤캐시가 대부업 철수를 완료하면 대부업체에서조차 돈을 빌리지 못하는 서민이 더 늘어날 것이란 우려와 대부업계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서민이 줄어들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는 예상으로 나뉜다.

OK금융 관계자는 “러시앤캐시 자산 양도와 관련해 금융당국과 사전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당국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대부업을 조기 청산하고 증권사 등 다른 금융사 인수를 적극 검토해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했다.

김주용 기자(jykim@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