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 몸이 보내는 금주 신호

24일 의학계에 따르면 위와 식도, 목에 염증이 빈발하고 만성화까지 진행된다면 가슴이 타는 느낌, 통증, 삼킴 곤란 등의 증상이 생겨 삶의 질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우선 위의 경우 가장 일반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부분이다.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 세포의 침윤이 있는 상태로, 지속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된다.

급성 위염은 명치 부위 통증, 복부 불편감 및 구역감, 속쓰림 등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고 심한 복통과 함께 오한,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만성위염은 상복부 통증, 식후 심와부(명치 부위)의 그득함, 복부 팽만감, 식사 중 조기 포만감, 구역,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나희경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위염은 심한 스트레스, 과음, 흡연, 과식, 음식을 빨리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 등에 의해 발생한다.

연말연시 과식과 과음은 위염에는 최악의 조건인 셈이다.

그는 “위산분비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 복용 등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담배를 피운다면 반드시 금연해야 하고 커피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내시경을 시행했을 때 하부식도에 점막 손상이 관찰되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으로 부른다.

역시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염증이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한 상태가 지속되면 궤양이 생기고, 매우 드물게 식도 협착이 생길 수도 있다.

연말 연시 완화된 방역조치로 인한 잦은 모임으로 전에 없던 통증이 생겼다면 금주 금연 등의 염증을 예방하는 스스로의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주용 기자(jykim@scorep.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