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00년 전 일로 일본이 무릎 꿇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미국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하자마자 공개된 외신 인터뷰로 또 다른 파장을 낳고 있다.

윤 대통령은 방미 전에 공개된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한일관계 회복과 관련, “100년 전의 역사로 인해 일본이 사과하기 위해 무릎 꿇어야 한다는 인식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WP는 윤 대통령이 90분 간 진행된 이번 인터뷰에서 “한국의 안보 불안 문제가 너무 긴급한 사안이기에 일본 정부와의 협력을 미룰 수 없었다”면서 “이에 대해 비판적인 사람들은 절대 납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WP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유럽은 지난 100년 간 수차례 전쟁을 경험하고도 전쟁 당사국끼리 미래를 위해 협력할 방법을 찾았다”며 “나는 100년 전에 일어난 일 때문에 절대 할 수 없는 일이 있다거나, 일본이 100년 전 역사 때문에 (용서를 위해) 무조건 무릎 꿇어야 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결단을 필요로 하는 사안”이라며 “설득하는 문제에 있어 나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와 관련, “우크라이나는 불법 침공을 당한 상태이고 다양한 범위의 지원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어떻게, 무엇을 지원하느냐 하는 문제에 있어선 우리는 우리나라와 전쟁 당사국 간 다양한 직·간접적인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WP가 보도했다. 이는 지난 19일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가능성을 열어둔 데 비해 다소 신중한 입장 표명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번 국빈 방문에 대해서는 “이번 주 가장 중요한 일은 양국 국민이 두 나라의 동맹과 그간의 성과에 대한 역사적인 중요성을 올바로 인식하도록 하는 기회로 만드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주용 기자(jykim@scorep.net)

답글 남기기